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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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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김덜덜이 2021. 7. 24. 00:46
  • 단순히 정적 메서드와 정적 필드만을 담은 클래스가 필요할 때가 있다
    • ex) java.lang.Math, java.util.Arrays
      • 기본 타입 값, 배열 관련 메서드들이 모여있음
    • ex) java.util.Collections
      •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객체를 생성해주는 정적 메서드(혹은 팩터리)를 모아놓을 수 있음
    • final 클래스와 관련한 메서드들을 모아놓을 수 있음
      • final 클래스는 상속이 불가능하므로 하위 클래스에 메서드를 넣는 건 불가능

인스턴스화를 막는 방법

  • 정적 멤버만 담은 유틸리티 클래스는 인스턴스로 만들어 사용하려고 설계된 것이 아니다
    • 생성자를 명시해주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자를 만들어주므로 의도치 않게 인스턴스화 가능할 수 있음
  • 유틸리티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것으로는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없음
    •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 인스턴스화 할 수 있음
    • 사용자가 상속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음
  • private 생성자를 추가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있음
    •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만드는 경우는 오직 명시된 생성자가 없을 때 뿐
    • 명시적 생성자가 private이므로 클래스 바깥에서 접근할 수 없음
public class UtilityClass {
    // 기본 생성자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다(인스턴스화 방지용).
    private UtilityClass() {
        throw new AssertionError();
    }
    ... // 나머지 코드 생략
}
  • 위 코드는 어떤 환경에서도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되는 것을 막아줌
    • 생성자가 존재하는데 호출할 수 없다는 것은 직관적이지 않으므로 적절한 주석을 달아주면 좋음
    • 상속을 불가능하게 하는 효과도 있음
      • 모든 생성자는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야하므로, 하위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에 접근할 방법이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