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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아이템 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본문
- 싱글턴(singleton)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함
- ex) 함수와 같은 무상태 객체, 설계상 유일해야 하는 시스템 컴포넌트
-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 어려움
-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해서 만든 싱글턴이 아니면 싱글턴 인스턴스를 가짜(mock)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음
생성 방법 1
- public static 멤버를 final 필드로 두는 방법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 private 생성자는
Elvis.INSTANCE
를 초기화할 때 딱 한 번만 호출됨- public,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 하나뿐임이 보장됨
장점
-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남
- 간결함
예외
-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에서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
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음- 이러한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해 두 번 째 객체가 생성되려고 하면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됨
생성 방법 2
-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하는 방법
public class Elvis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장점
-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할 수 있음
- 팩터리 메서드에서 호출하는 스레드별로8 다른 인스턴스를 넘겨주게 할 수도 있음
-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음
-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로 사용할 수 있음
예외
-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에서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
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음- 이러한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해 두 번 째 객체가 생성되려고 하면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됨
직렬화
- 클래스를 직렬화 하려면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transient)이라 선언하고,
readResolve()
를 제공해야 함
// 싱글턴임을 보장해주는 readResolve 메서드
private Object readResolve() {
// '진짜' Elvis를 반환하고, 가짜 Elvis는 가비지 컬렉터에 맡긴다.
return INSTANCE;
}
생성방법 3
-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을 선언하는 방법
public enum Elvis {
INST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장점
- public 필드 방식보다 더 간결함
-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2번째 인스턴스가 생긱는 일을 막아줌
단점
-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사용할 수 없음- 열거 타입이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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