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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프로그래머스] 등굣길 본문
풀이
동적계획법 문제이다. 이 문제는 수학 시간에 경로의 갯수 문제를 풀던 방식으로 해결하였다.
예시로 살펴보자.
S가 출발지점, T가 도착지점이라고 하였을 때 도착지까지 가는 경로의 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출발지점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거나 아래로 이동하는 방법은 1가지밖에 없기 때문에 값을 1로 갱신해준다.
노란 지점으로 가는 방법의 수를 (2, 2) 라고 하면 (1, 2) 와 (2, 1) 에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1, 2) + (2, 1)가 된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값을 갱신하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방법은 10가지가 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길이 물에 잠긴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경로를 제외하고 탐색해줘야하므로 문제에 주어진 예시의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되므로 4가 정답임을 알 수 있다.
코드
C++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define MOD 1000000007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m, int n, vector<vector<int>> puddles) {
int answer = 0;
vector<vector<int>> map (n, vector<int>(m, 0));
for(auto v : puddles) map[v[1]-1][v[0]-1] = -1;
for(int i=0; i<n; i++){
if(map[i][0] == -1) break;
map[i][0] = 1;
}
for(int i=0; i<m; i++){
if(map[0][i] == -1) break;
map[0][i] = 1;
}
for(int i=1; i<n; i++){
for(int j=1; j<m; j++){
if(map[i][j] == -1) continue;
int left = map[i][j-1] == -1 ? 0 : map[i][j-1];
int up = map[i-1][j] == -1 ? 0 : map[i-1][j];
map[i][j] = (left + up) % MOD;
}
}
return map[n-1][m-1];
}
Java
class Solution {
final int DIV = 1000000007;
public int solution(int m, int n, int[][] puddles) {
int[][] map = new int[n][m];
for (int[] v : puddles) map[v[1] - 1][v[0] - 1] = -1;
for (int i = 0; i < map.length; i++) {
if (map[i][0] == -1) break;
map[i][0] = 1;
}
for (int i = 0; i < map[0].length; i++) {
if (map[0][i] == -1) break;
map[0][i] = 1;
}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m; j++) {
if (map[i][j] == -1) continue;
int left = map[i][j - 1] == -1 ? 0 : map[i][j - 1];
int up = map[i - 1][j] == -1 ? 0 : map[i - 1][j];
map[i][j] = (left + up) % DIV;
}
}
return map[n - 1][m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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