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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Effective Java] 아이템 11: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본문
equals
를 재정의한 클래스 모두에서hashCode
도 재정의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hashCode
일반 규약을 어기게 되어HashMap
이나HashSet
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할 때 문제가 생김
- 그렇지 않으면
-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몇 번을 호출해도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함. 단, 어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한다면 이 값은 달라져도 상관없음.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햇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함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음.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짐.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함
Map<PhoneNumber, String> m = new HashMap<>(); m.put(new PhoneNumber(707, 867, 5309), "제니"); System.out.println(m.get(new PhoneNumber(707, 867, 5309)));
- 위 코드를 실행시키면 "제니"가 출력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null
을 반환함 - 두
PhoneNumber
객체가 서로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했기 때문
- 위 코드를 실행시키면 "제니"가 출력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hashCode 구현방법
피해야하는 구현 방법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42;
}
- 이 코드는 모든 객체에서 똑같은 해시 코드를 반환해주므로, 모든 객체가 해시테이블의 버킷 하나에 담겨 마치 연결리스트(linked list) 처럼 동작함
- 평균 수행 시간이 O(1)인 해시테이블이 O(n)이 됨
- 좋은 해시 함수라면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함
- 이상적인 해시 함수는 서로 다른 인스턴스들을 32비트 정수 범위에 균일하게 분배해야함
hashCode를 작성하는 요령
int
변수result
를 선언한 후 값c
로 초기화한다. 이때c
는 해당 객체의 첫번째 핵심 필드를 단계 2.1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다(여기서 핵심 필드란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필드를 의미. 아이템 10 참조)-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
를 계산한다- 기본 타입 필드라면,
Type.hashCode(f)
를 수행한다. 여기서Type
은 해당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 -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equals
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hashCode
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더 복잡해질 것 같으면, 이 필드의 표준형(canonical representation)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hashCode
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null
이면 0을 사용한다(다른 상수도 괜찮지만 전통적으로 0을 사용함) -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닥룬다. 이상의 규칙을 재귀적으로 적용해 각 핵심원소의 해시코드를 계산한 다음, 단계 2.2방식으로 갱신한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하나도 없다면 단순히 상수(0을 추천)를 사용한다.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
를 사용한다.
- 기본 타입 필드라면,
- 단계 2.1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
로result
를 갱신한다.result = 31 * result + c;
-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result
를 반환한다.
파생 필드는 해시코드 계산해서 제외해도 됨
- 다른 필드로부터 계산해낼 수 있는 필드는 모두 무시해도 됨
equals
비교에 사용되지 않는 필드는 반드시 제외해야함31 * result
는 필드를 곱하는 순서에 따라result
값을 달라지게 함- 클래스에 비슷한 필드가 여러 개일 때 해시 효과를 크게 높여줌
- 31은 홀수이면서 소수
- 이 숫자가 짝수이고 오버플로가 발생한다면 정보를 잃게됨
(result << 5) - result
와 같으므로 시프트 연산과 뺄셈으로 최적화 가능
적용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return result; }
PhoneNumber
클래스의 핵심 필드 3개만을 사용해 해시코드를 계산- 동치인 인스턴스들은 같은 해시코드를 갖게됨
hash
Objects
클래스는 임의의 개수만큼 객체를 받아 해시코드를 계산해주는 정적 메서드인hash
를 제공함이 메서드를 활용하면 위에 소개한 방법과 비슷한 수준의
hashCode
함수를 단 한 줄로 작성할 수 있음위의 방식보다 속도는 더 느림
- 입력 인수를 담기 위한 배열의 생성, 입력 중 기본 타입이 있다면 방식과 언방식을 거치기 때문
- 성능에 민감하지 않는 상황에만 사용할 것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lineNUm, prefix, areaCode); }
클래스가 불변이고 해시코드를 계산하는 비용이 크다면, 매번 새로 계산하기보다는 캐싱을 해야함
- 해시의 키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라면 지연 초기화 방법도 있음
- 필드를 지연 초기화하려면 그 클래스를 스레드 안전하게 만들어야함 (아이템 83)
- 해시의 키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라면 지연 초기화 방법도 있음
Thread Safe
private int hashCode; //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된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hashCode;
if (result == 0) {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hashCode = result;
}
return result;
}
성능을 높이기 위해 해시코드를 계산할 때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됨
- 속도는 빨라지지만, 해시 품질이 나빠져 해시테이블의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음
hashCode
가 반환하는 값의 생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 것- 클라이언트가 이 값에 의지하지 않고, 추후에 계산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해야함
정리
equals를 재정의할 때는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해아함. 그렇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것임
재정의한 hashCode는 Object의 API 문서에 기술된 일반 규약을 따라야 하며, 서로 다른 인스턴스라면 되도록 해시코드도 서로 다르게 구현해야함
AutoValue 프레임워크 혹은 IDE를 활용하면 equals와 hashCode를 자동으로 만들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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