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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백준] 13460 구슬 탈출 2 본문
풀이
BFS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 때 신경써야 할 좌표가 빨간공의 x, y좌표와 파란공의 x, y좌표로 총 4개이다. 따라서 중복체크를 위한 배열을 visited[red.y][red.x][blue.y][blue.x]
로 4차원으로 선언하여 해결하였다.
##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struct Ball {
int x, y;
};
int n, m;
char map[10][11];
bool visited[10][10][10][10];
Ball red, blue;
const int dx[] = { -1, 0, 1, 0 }, dy[] = { 0, -1, 0, 1 };
int bfs() {
queue<pair<pair<Ball, Ball>, int>> q;
q.push({ { red, blue }, 0 });
visited[red.y][red.x][blue.y][blue.x] = true;
while (!q.empty()) {
Ball cur_red = q.front().first.first;
Ball cur_blue = q.front().first.second;
int cnt = q.front().second;
if (cnt >= 10) break;
q.pop();
// 4방향으로 기울이기
for (int i = 0; i < 4; i++) {
int rx = cur_red.x; int ry = cur_red.y;
int bx = cur_blue.x; int by = cur_blue.y;
// 빨간공 이동
while (true) {
rx += dx[i]; ry += dy[i];
// 구멍에 들어간 경우
if (map[ry][rx] == 'O') break;
// 벽과 같은 위치에 있으면 반대방향으로 1칸 이동
if (map[ry][rx] == '#') {
rx -= dx[i]; ry -= dy[i];
break;
}
}
// 파란공 이동
while (true) {
bx += dx[i]; by += dy[i];
// 구멍에 들어간 경우
if (map[by][bx] == 'O') break;
// 벽과 같은 위치에 있으면 반대방향으로 1칸 이동
if (map[by][bx] == '#') {
bx -= dx[i]; by -= dy[i];
break;
}
}
// 파란공이 구멍에 들어간 경우
if (map[by][bx] == 'O') continue;
// 파란공이 구멍에 들어가지 않고, 빨간공만 들어간 경우
else if (map[ry][rx] == 'O') return cnt + 1;
// 파란공과 빨간공이 같은 위치에 있는 경우
if (rx == bx && ry == by) {
// 처음에 위치에서 빨간공이 더 멀리 이동했으므로 반대 방향으로 한칸 이동시킨다
if (abs(cur_red.x - rx) + abs(cur_red.y - ry) > abs(cur_blue.x - bx) + abs(cur_blue.y - by)) {
rx -= dx[i]; ry -= dy[i];
}
// 처음에 위치에서 파란공이 더 멀리 이동했으므로 반대 방향으로 한칸 이동시킨다
else {
bx -= dx[i]; by -= dy[i];
}
}
if (!visited[ry][rx][by][bx]) {
visited[ry][rx][by][bx] = true;
q.push({ {{rx, ry}, {bx, by}}, cnt + 1 });
}
}
}
return -1;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cin >> n >> m;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map[i][j];
if (map[i][j] == 'R') {
red.x = j;
red.y = i;
}
if (map[i][j] == 'B') {
blue.x = j;
blue.y = i;
}
}
}
cout << bfs() << '\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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